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도덕

글읽기

제목
[일반] 우리집 온라인 교실 (2차-도덕 1학년)
이름
이혁
작성일
2020-03-21


1학년 학생들에게 선생님이 주는 가정학습 과제입니다. (3/23일)


말이 나를 바꾼다!!


여러분이 하루 동안 사용하는 욕설과 비속어는 어떤 정도일까요?

(https://www.youtube.com/watch?v=vuqtgKgtBEk) 영상을 시청하고 느낌을 댓글로 달아보고, 선생님, 친구, 어머님에게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김나은
먼저 영상에 나오는 학생들이 욕설과 비속어로 대화하는 것에서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영상에 나온 실험들을 통하여 내가 하는 말들이 나의 사고 방식에까지 영향을 ********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사실이 놀라웠다. 또한 내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던 좋지 않은 말들이 무의식적으로 말할 때 나올 수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이 부분에서 내가 사용하는 말들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욕설과 비속어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욕설이나 비속어가 아니더라도 대화할 때 나쁜 말을 사용하지 않고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인 말을 사용해야겠다. 그리고 이 영상 속에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욕설을 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면서 자신들이 화가 났을 때 아이들에게 욕설을 하는 모습을 보고 어른들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 올바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어른이 되었을 때는 아이들에게 욕설과 비속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본을 보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평소에 욕설을 하지는 않지만 앞으로도 욕설과 비속어는 절대 사용하지 않고 항상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2020-04-06 09:59:49
김나은
먼저 영상에 나오는 학생들이 욕설과 비속어로 대화하는 것에서 많은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영상에 나온 실험들을 통하여 내가 하는 말들이 나의 사고 방식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사실이 놀라웠다. 또한 내가 생활 속에서 사용하던 좋지 않은 말들이 무의식적으로 말할 때 나올 수 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이 부분에서 내가 사용하는 말들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욕설과 비속어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욕설이나 비속어가 아니라도 대화할 때 나쁜 말을 사용하지 않고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인 말을 사용해야겠다. 그리고 이 영상 속에서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욕설을 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면서 자신들이 화가 났을 때 아이들에게 욕설을 하는 모습을 보고 어른들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들과 아이들 모두 올바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내가 어른이 되었을 때는 아이들에게 욕설과 비속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본을 보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평소에 욕설을 하지는 않지만 앞으로도 욕설과 비속어는 절대 사용하지 않고 항상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2020-04-06 10:01:03
김민서
처음에 영상에 나온 여자처럼 10대때 욕을 너무 많이 써서 버릇이 되지 않게 해야겠고, 고등학생들이 욕으로 대화하는것에 많이 놀랐다.
그리고 중1이 엄마한테 욕만 하는것에 충격을 받았고 아들한테 욕을 많이 하는 엄마에 대해 다시한번 충격을 받았다.
나는 화가나도 일단 욕을 먼저 하지않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욕이 사고방식에 영향을 줄수 있다는 것을 듣고 난 욕을 절대 하지 않겠다.나는 욕설을 사용하지 않고 최대한 바르고 고운말을 써야겠다.
2020-04-10 10:29:31
김민재
이 영상은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대한 내용이다. 첫번째로 나는 이 영상을 보았을 때, 학교에서 친구들과 욕설을 자주 사용하고 욕설을 사용하는 것을 당연하게 느끼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이 욕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사고방식과 어휘력, 등 많은 것을 좋지 않게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이 영상 초반에 어른이 아이에게 욕설을 막 사용해서 그로 인해 아이의 평소 기분이 좋지않아졌다. 이 때문에 나는 어른도 바른 언어생활을 가져야하고 또 욕설을 듣는 사람도 기분 나쁜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았다. 중간에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를 들어 폭력적인 영상을 본 사람과 자연에 대한 평화로운 영상을 본 사람을 비교하는 것처럼 여러 실험이 나왔다. 나는 이를 통해 사람들이 폭력적이고 비속어를 쓰고 듣는 영상이나 경험을 하면 안좋은 기분을 느끼고 결과를 만드는 것을 실험으로 알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평소에도 욕설을 하지는 않지만 이 영상을 보니 욕설이 매우 안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배웠으니 이제부터 욕설을 사용하지 않는 바른 언어생활을 가지려 하겠다
2020-04-13 09:47:02
박해승
내가 이영상을 보고 충격을 먹은 점은 사람들이 욕을 쓸때는 아무렇지 않게 쓰는데 그걸 볼때는 아무 말도 못하는 부분이다. 왜냐하면, 보면 기분 나쁜 말을 말할때는 아무렇지 안게 쓰기 때문이다. 나는 이 영상을 보고 욕을 쓰지 말아야 겠다고 했고 바르고 고운 우리말을 사용할 것 이라고 다짐 했다. 그리고 욕을 사용하면 머리가 나빠지는걸 알았으니 더더욱 쓰면 안될껏 같다.
그리고 내가 욕을 쓰면 상대방도 기분이 나빠지므로 하지말아야 겠다.
2020-04-14 05:25:18
권보성
1학년 9반 권보성
이 영상에 첫 번째로 나오는 여자의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왜냐하면 학창시절의 언어가 할머니가 되어서까지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 자신의 말을 촬영하는 프로젝트에서 고등학생들이
욕을 아무렇지도 않게 쓰는 것을 보고 무섭기도 하고 놀랍기도 했다. 대체어 쓰기 프로젝트에서는 욕을 대체어로 고치고 벌금을 물게 하는 노력까지 했는데도 욕을 사흘 만에 다시 쓰게 되는 것을 보아서 욕은 아무리 노력해도 고치기가 힘들다는 것을 알았다.
그 이유는 우리의 뇌가 욕에 오랫동안 노출되면 변연계 부분이 변해서 이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약해지고 이성을 잃게 된다고 한다.
그러면 우리가 화가 나면 욕을 쓸 수밖에 없게 된다고 한다.
이 부분을 보았을 때 욕을 진짜 사용하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단어보고 글짓기에서 욕을 많이 사용하면 어휘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아서 욕은 쓰면 쓸수록 자신의 뇌를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이 된다. 또한, 욕을 많이 쓰면 그만큼 과제의 성공률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욕이 이렇게 강해서 세대전속이 되는 것 같다.
그러니 욕을 사용하지 않고 고운 말을 사용해야겠다는 다짐을 한다.
2020-04-14 07:55:23
이아준
이영상을 보면서 욕설을 쓰면 보기 안좋고 남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하지만 가장 피해를 입는 건 자기자신인 것 같다 왜냐면 자신의 뇌, 수명, 그리고 체면이 가장 많이 상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으로 보았을 때 욕을 쓰는 습관은 꼭 고쳐야 한다 나 뿐만 아니라 남이 욕설을 쓰더라도 꼭 고치라고 말해 주어야 겠다. 나는 이런 만성질환인 욕, 비속어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적이고 나를 격려해주고 용기를 주는 말을 듣고 싶다. 예를들어서 힘내, 너는 뭐든지 할 수 있어, 너가 최고야 등 말이다. 그리고 나도 남들에게 내가 듣고 싶은 말만 해 줄 수 있게 노력해야 겠다
ㄱ1
2020-05-11 02:58:35
다음글
우리집 온라인 교실 (2차-도덕 2학년)
/ 이혁
2학년 학생들에게 선생님이 주는 가정학습 과제입니다.♣카카오톡 vs 카카오독!!쉴 새 없이 울리는 카카오톡, 공부는 물론 삶의 휴식까지 방해받고 있진 않나요?“SNS가무섭다!(https://www.youtube.com/watch?v=8zQvTHC0exw)”영상을 시청하고 ‘학급카톡협약’(학급 학생이 같은 반 또는 다른 반 친구와 카톡을 할 때 지켜..
이전글
우리집 온라인 클래스 학습 과제 (도덕)
/ 이혁
휴업기간 동안 1,2학년 학생들에게 선생님이 주는 가정학습 과제입니다.① 왜 도덕적으로 살아야 하는가? ②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③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④ 정의란 무엇인가? ⑤ 나는 세계 시민인가? ⑥ 삶과 죽음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이러한 질문들은 우리 자신의 삶과 세상에 대해..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 새창